뇌경색 후 우울증 극복을 위한 조언을 구합니다
어머니께서 뇌경색으로 쓰러지셔서 병원에 입원하신 지 한 달이 넘었습니다. 다행히 빠른 대처 덕분에 후유증이 크지 않으셨고, 재활치료를 통해 많이 호전되고 계세요. 그런데 최근 들어 우울증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했어요. 식욕도 없어지고, 잠도 제대로 주무시지 못하세요. 무기력해 보이시고, 때로는 눈물을 보이시기도 해요. 병원에서는 뇌경색 후 우울증이 흔하게 나타날 수 있다고 하면서 상담 치료와 약물 치료를 권힙니다. 저희도 어머니의 정서적 안정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지만, 어머니의 우울한 모습에 마음이 너무 아파요. 뇌경색 후 우울증을 겪고 계신 분들은 어떤 방법으로 극복하셨는지, 가족들은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지 조언을 구하고 싶습니다.
- 임**
전과는 다른 본인 모습에 우울을 경험하실 수 있어요. 하지만 가족들이 옆에서 지지해주시고 재활하면서 나아가는 본인의 모습을 보다보면 괜찮아지시더라고요. 너무 심하시면 신경정신과에서 우울증 약을 복용하실 수도 있으니 고려해보세요.
2024-04-04 - 송**
집에서는 엄마가 좋아하는 활동을 많이 해주려고 노력했던 것 같네요. 간단한 산책 같은 것부터 시작했고 엄마가 좋아하는 음악을 들려주고, 가족 사진을 같이 보면서 추억을 이야기하는 시간도 많이 가졌던 것 같습니다.
2024-04-04 - 박**
뇌졸중 이후 우울증은 정말 흔해요. 엄마도 처음엔 힘들어했지만, 상담과 약물이 큰 도움이 됐어요. 의사들이 정말 잘 도와줬습니다.
2024-04-03 - 김**
처음엔 정말 힘들었거든요. 하지만 저희 가족은 포기하지 않았고, 엄마도 저희랑 같이 힘내주셨던 것 같아요. 분명 시간이 지나면 괜찮아질 거에요 희망을 가지고 힘내세요.
2024-04-03 - 박**
저희 엄마도 뇌졸중 후에 우울증을 겪었거든요. 정말 마음이 아팠어요. 저희는 상담과 약물 치료를 시작했는데, 그게 많은 도움이 됐던것 같네요. 엄마 옆에서 지지해 주는 게 중요하더라고요. 그 시간이 힘들긴 했지만 이겨내니 더 돈독해졌네요.
2024-04-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