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출혈 후 언어 손상: 회복 가능성과 의사소통 방법
아버지께서 뇌출혈로 쓰러지셔서 수술을 받으셨어요. 수술 후 의식은 회복되셨지만, 언어 능력을 잃으셨어요. 말씀은 전혀 못하시고, 듣는 것도 잘 이해하지 못하시는 것 같아요. 언어재활치료를 받고 계시지만, 아직 진전이 더딘 상태네요. 의사소통이 안 되다 보니 아버지가 원하시는걸 파악하기가 어려워요. 식사량이 너무 적은 것 같기도 하고, 화장실도 잘 가시는지 모르겠어요. 현재는 표정으로 짐작할 뿐이에요. 언어 능력은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회복될 수 있을까요? 어떻게 아버지의 의사를 알아차릴 수 있을까요? 방법이 있나요?
- 조**
끝까지 낙심하지 않고 희망의 끈을 놓지 않는것이 중요해요. 어려운 시간이지만 아버지를 위해 계속해서 기운을 내주는 게 중요합니다.
2024-04-14 - 이**
아버지가 언어 재활치료를 받고 있나요? 혹시 음식을 잘 먹지 않거나 화장실을 가기 힘들어 하는 건 아닌지 확인해 보셨나요?
2024-04-14 - 윤**
언어 기능은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회복될 수 있어요. 하지만 그 과정은 빠르지 않을 거에요. 꾸준한 언어 재활치료와 함께 음성 및 언어 이해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거예요.
2024-04-13 - 권**
음, 언어 기능은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회복될 수 있어요. 꾸준한 언어 재활치료와 함께 저절로 나아질 거라고 생각합니다. 아버지가 원하는 걸 알아내는 건 어렵겠지만, 얼굴 표정이나 몸짓을 통해 알아보려 노력하는 게 중요해요.
2024-04-13 - 이**
친구의 할아버지도 비슷한 상황이였어요. 수 많은 노력 끝에 언어 능력이 점차 회복되더라고요. 하지만 처음에는 소통이 힘들었고, 무엇을 원하는지 알아내기 어려웠는데 둘만의 신호를 만드니까 점점 나아지더라고요. 둘만의 수신호를 만들어보세요.
2024-04-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