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친 정신이 자주 혼미해지세요ㅠ치매 진행 어떻게 될까요?
제 모친께서 가끔 정신이 혼미해지시고 물건을 잃어버리시는 경우가 잦아졌어요. 치매가 아닐까 싶어 걱정이에요. 치매의 진행 단계는 어떻게 되나요?
- 조**
모친께서 요즘 정신이 혼미해지시고 물건을 자주 잃어버리신다니 걱정되시겠어요. 치매 증상은 보통 초기, 중기, 말기로 나뉘는데요. 초기에는 가벼운 기억력 장애가 시작되고, 일상적인 활동에 약간의 지장이 생길 수 있어요. 중기로 넘어가면서 증상이 더 뚜렷해지고, 말기에는 심각한 기억 상실과 함께 일상 생활이 어려워집니다. 중요한 건, 가능한 한 빨리 전문가와 상담하는 거예요.
2024-04-03 - 장**
처음에는 크게 못느껴요. 건망증처럼 여길 수도 있고 대수롭지 않게 생각되는데 점점 시간이 지날 수록 사건들, 활동들, 기억들 포함해서 스스로 판단하거나 결정하는 것들에 실수가 많아지죠.. 그리고 말기 치매일 땐 움직이는 건 물론이고 대화를 나누는 것도 어렵구요. 거의 24시간 수발이 필요한 상태라고 보시면 되요.
2024-04-03 - 박**
안녕하세요. 치매 진행 단계에 따라 친절하게 소개되어 있는 유튜브 영상을 첨부해요. 저도 이거 보고 시부모님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됐네요. https://www.youtube.com/watch?v=EoAh5TzfNeQ
2024-04-03 - 안**
초기 치매는 경미한 기억력 저하부터 일상생활에 소소하게 어려움 있는 문제가 시작됩니다. 점점 중증도로 진행될수록 기억력 손실은 더 심해지고 언어 사용에 어려움이 발생하고 감정조절을 하기 어려워 하거나 사회적으로 상호작용하는 것에 문제가 생기고요. 이때부터 보호자가 거의 대부분 도움을 줘야 합니다. 중증으로 가면 거의 대화는 어렵고 스스로 화장실을 가기도 어렵고요. 같이 사는 가족들도 못알아보거나 모든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활동, 행동에 도움이 필요합니다.
2024-04-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