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 진행정도와 장기요양등급
저희 아버지가 치매 진단을 받으셨어요. 아버지의 상태가 점점 더 심각해지면서 저희 가족은 장기요양등급 신청을 요즘 생각하고 있는데 아버지의 치매 진행 상태와 장기요양등급 사이의 연관성에 대해 잘 모르겠어요. 치매의 진행 단계별로 장기요양등급이 어떻게 결정되는지, 치매 상태가 장기요양등급에 어떤영향ㅇㄹ 미치는지 대해 알고 싶습니다. 등급이 결정되는 과정에서 치매 환자의 특성이 어떻게 고려되는지요....
- 홍**
저도 치매 진단을 받으면 알아서 장기요양등급이 나오는 건줄 알았는데 따로 신청해야 하는건지는 몰랐네요.
2024-04-11 - 박**
등급을 정할 때 환자의 심신 상태를 확인해요. 그리고 혼자서 얼마나 독립적으로 일상생활을 수행할 수 있느냐 이 부분이 가장 등급을 좌지우지하는 요인입니다. 증상이 심하고 망상이나 환각이 심하거나 거동이 어려우면 어려울 수록 일상생활을 혼자서 하기 힘드시겠죠. 그럼 등급은 높게 나올거구요.
2024-04-11 - 송**
장기요양등급 신청할 때 의사한테 별도로 받아야 하는 서류가 있어요. 의사소견서였던거 같아요.
2024-04-11 - 김**
치매 진단을 받으면 장기요양등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치매는 노인성 질병에 포함되기 때문에 65세 이상 뿐만 아니라 미만이어도 신청 자격에 해당되거든요. 건강보험공단 지사에서 직접 신청하거나 우편이나 팩스, 그리고 인터넷에서도 신청이 가능해요. 치매 상태에 따라 1~5등급, 인지지원등급으로 구분되고 1등급이 제일 높은 등급입니다. https://www.nhis.or.kr/static/alim/paper/oldpaper/202003/sub/s03_04.html 홈페이지에서 자세한 내용은 확인하실 수 있어요
2024-04-11 - 윤**
장기요양등급은 크게 시설등급/재가등급으로 구분되는데요. 시설등급은 흔히 말하는 요양원을 입소할 수 있는 자격을 뜻합니다. 그 밖에도 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도 포함되고요. 재가등급은 본인이 사는 자택에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건데 방문요양, 방문간호, 방문목욕, 데이케어센터, 복지용구가 해당되구요.
2024-04-10